Skip to content

지난달 삼성전자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갤럭시S10 언팩’ 행사를 열었을 때, 모두의 이목이 집중된 갤럭시 폴드보다 침묵에 가까운 블록체인 키스토어가 ‘결정적 혁신’이 될지도 모른다고 썼다.(☞ 관련기사: 갤럭시S10 가상화폐 지갑 탑재와 '삼성 침묵'의 역설) 갤럭시S10에 탑재된 블록체인 키스토어를 통상적 의미의 가상화폐(암호화폐) 지갑으로 볼 수 있는지가 쟁점이 됐으나, 이달 8일 갤럭시S10이 국내에 출시되면서 논란은 일단락됐다. 결론적으로 갤럭시S10은 암호화폐 결제·송금 및 블록체인 기반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댑) 기능을 제공한다. 블록체인 업계 반응은 호의적이다. “해보니 좋더라” “잘 만들었다”는 소리가 들린다. 사실 암호화폐 지갑 기능 자체가 혁신적일 건 없다. 종전에도 암호화폐 지갑은 접하려면 얼마든 접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블록체인을 품은 갤럭시S10의 평이 좋은 이유는 대략 두 가지로 꼽힌다. 첫째, 블록체인 대중화 계기를 마련한 ‘의의’가 크다. 암호화폐 보안 우려를 제로(0)에 가깝게 만든 덕분이다. 삼성의 모바일기기 통합보안관리 플랫폼 ‘녹스(Knox)’ 위에 구동돼 신뢰를 확보했다. 둘째, 편의성이다. 깔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경험(UI·UX)을 구현했고 다양한 댑이 연동될 여지도 만들어냈다.

당시엔 국내 출시 전이라 삼성이 침묵하는 측면도 있다고 여겼다. 하지만 출시 후에도 달라진 건 별로 없다. 삼성의 ‘정중동’ 행보는여전하다. 갤럭시S10의 블록체인 관련 기능에 대한 마케팅을 별로 원하지 않는 듯 보인다는 얘기다. 정부 기조를 염두에 둔 조심스러운 대처로 풀이된다. 정부는 암호화폐 공개(ICO) 금지를 이어가는 등 암호화폐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삼성 입장에선 굳이 암호화폐 지갑 탑재를 대대적으로 알릴 필요가 없다. 그것 말고도 갤럭시S10의 홍보거리는 많으니까. 삼성은 암호화폐 시장에 영향을 주는 것 또한 꺼리고 있다. 갤럭시S10 탑재 사실이 알려진 것만으로 엔진, 코스모체인 등의 코인 시세가 급등했다. 삼성이 전면에 나서지 않았는데도 그렇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S10과 연관된 것은 블록체인 업체에겐 대형 호재다. 업체는 적극 알리고 싶겠지만 삼성이 제어하는 모양새로 보인다”고 귀띔했다. 정부 정책에 대한 고려와 함께, 투기성 암호화폐 투자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게 지금 ‘관리의 삼성’이 발신하는 메시지로 읽힌다. 삼성의 행간은 이런 것 아닐까. 블록체인·암호화폐 생태계 경쟁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은 해두되, 그 과정에서 불필요한 잡음은 회피하는 전략. 당장 돌을 던져 살얼음을 깨지 않아도 좀 더 시간이 흐르면 얼음은 자연스레 녹는다. 블록체인 산업과 암호화폐 시장은 아마 장기전이 될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불투명하다. 누군들 1~2년 뒤 상용화되리라 확언할 수 있겠나. 하지만 시곗바늘을 10년 후로 돌린다면? 그때쯤이면 블록체인 혹은 암호화폐가 어떤 형태로든 생활에 영향을 끼칠 거라 예측하는 사람이 꽤 늘어날 터이다. 정중동을 고수하는 삼성도 그렇게 바라보고 있을 것이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영상=김산하 한경닷컴 기자 sanha@hankyung.com


제품 뉴스

신)제품 상품관련 뉴스 또는 관련 이슈

  1. 증강현실(AR) 두들·영상 편집·윈도 무선 연결 등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의 혁신 기능을 '갤럭시S10'에서도 누릴 수 있게 됐다.

  2. 네이버-라인, AI 실력 겨루는 해커톤 연다

  3. LS네트웍스의 스포츠 의류 브랜드 프로스펙스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이해 특허기술을 받은 워킹 기능성 스포츠 샌달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4. No Image 04Jun
    by GRAMO
    2019/06/04 by GRAMO
    Views 120 

    애플 iOS '세계 개발자대회'서 공개 아이패드 독자 OS 만들기로 올해 가을, 아이폰은 어떻게 바뀔까.

  5. 제목 : 엔씨 '리니지' 정액제 폐지…부분유료화 도입

  6. LG전자(066570)는 자사 스마트폰 LG G8 씽큐(ThinQ)가 카메라 품질 평가기관 ‘VCX 포럼(VCX-Forum)’ 평가에서 최고 화질·성능을 인정받았다고 29일 밝혔다.

  7. 구글, 콘솔 필요없는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스타디아' 공개

  8. 갤럭시S10에 탑재된 블록체인 키스토어를 통상적 의미의 가상화폐(암호화폐) 지갑으로 볼 수 있는지가 쟁점이 됐으나, 이달 8일 갤럭시S10이 국내에 출시되면서 논란은 일단락됐다.

  9. "소비자 67% 제로페이에 긍정적…사용 의향은 59%"

  10. 차별화 포인트" 삼성 갤럭시S10 '무선 배터리 공유' 써 보니

  11. [완성도 높게 평가…실제 구매로 이어질 첫 폴더블폰 전망]

  12. 삼성D 개발 OLED 패널, TUV라인란드 인증 - 블루라이트 업계 최저 수준인 7%까지 낮춰 - 갤럭시 S10 시리즈에 최초로 적용될 예정

  13. 강동성심병원 양대열 교수팀 '센돔' 복용군 69% 효과 확인

  14. G90 리무진은 프레스티지 1개 트림만 출시했다. 판매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를 적용해 1억5511만원이다.

  15. No Image 18Feb
    by GRAMO
    2019/02/18 by GRAMO
    Views 70 

    중국서 베껴쓰기 방학숙제 대신해주는 로봇 등장 '화제'

  16. 듀오백은 '의자 VS 듀오백'이라는 주제로 의자의 차별성을 강조한 새로운 광고캠페인을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17. No Image 29Jan
    by GRAMO
    2019/01/29 by GRAMO
    Views 122 

    아직 전화 안받은 상대 목소리가…아이폰서 '엿듣기' 오류 발견

  18. 북한 옷 식량이 떨어지면 이 옷을 먹고 굶주림을 이겨낼 수 있다

  19. 18억 무슬림을 겨냥한 새로운 모바일 브라우저가 등장했다.

  20. No Image 28Jan
    by GRAMO
    2019/01/28 by GRAMO
    Views 66 

    "유전자 조작 닭에서 인간 단백질 생산 성공"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3 Next
/ 23

GRAMO.NET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top